복지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디지털 환경으로의 대전환시대에 맞춰 일상의 편리함을 더하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디지털 취약계층 또한 증가하고 있음. 디지털 격차는 나아가 삶의 질 격차로까지 이어지므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지속적·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디지털동행플라자와 디지털안내사는 다양한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 ? 상담 ? 체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를 지속 추진하고 있음

정책 목적

일상 곳곳에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 적응을 위해 디지털 전용 교육공간 조성 및 생활밀착형 체험교육 강화로 디지털 격차 해소

정책 개요

│디지털동행플라자│

(기관위치) (서북권) 은평구 서오릉로 165, (서남권) 영등포구 디지털로37나길 21

(지원내용) 중·장년, 어르신 등 디지털 약자 대상 교육, 상담, 기기 체험 제공

(운영시간) 월~토 (3~10월) 09:00 ~ 19:00, (11~2월) 09:00 ~ 18:00 ※ 일요일 휴무

│디지털안내사│

(운영장소) 지하철역, 공원 등 어르신이 많이 찾는 장소를 거점으로 순회

(지원내용) 키오스크 이용 및 스마트폰 앱 사용 지원(기차표 예매·택시 호출 등)

(운영시간) 09:30 ~ 16:30(평일)

세부 내용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상담·체험 공간, 디지털동행플라자│

개개인의 디지털 역량에 기반한 맞춤형 커리큘럼 및 생활밀착형 교육 제공

- (기초교육) 기초 디지털 용어 및 기호 학습, 키오스크 사용법 등

스마트폰활용

제조사, 통신사별 주요 특징, 디지털기기별 주요 버튼, 화면글자 크기 조정, 와이파이 접속 등

SNS활용

밴드 및 다음·네이버 카페,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활용 등

디지털라이프

키오스크 주문 및 구매, 카카오톡 선물하기, 택시 부르기, 열차 예매하기, 야구 예매하기, 국민비서앱 활용하기 등

- (심화교육)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취미생활, 문화·여가 프로그램 교육

디지털 예술가

디지털 디자인 및 프린팅, 디지털 각인, 시니어 웹툰, 전자책 만들기, 쇼츠 영상 만들기 등

디지털로 일하기

줌(ZOOM)/구글 Meet 이용하기, 디지털 콘텐츠 만들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해보기, 온라인 방송 등

디지털 전문가

영상 편집, 온라인 SNS 채널 개설·운영, AI·챗GPT 활용하기 등

일상에 꼭 필요한 디지털 활용법 등 전문 상담사가 상시 1:1 상담 제공

금융라운지

온라인 송금 및 통장정리, 병원 예약,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 등

헬스케어

3D 체형진단 분석기로 운동 처방 받기, 스마트 미러 활용 운동 체험

심리지원

디지털로 스트레스 관리하기 등

디지털기기

스마트폰, 키오스크,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 사용법 교육

디지털서비스

온라인으로 정보 찾기, 음식 주문하기 등

디지털교육

스마트폰 기본 설정, 카카오톡 활용하기 등

교육용 단말기(키오스크) 포함 디지털 기기 활용 문화·여가 체험 활동 제공

< 기기 예시 ? 서남센터 >

로봇커피

포토존(인생사진)

?전자동으로 진행되는 로봇 바리스타 카페

?무인 키오스크 주문을 하고 로봇이 커피를 만들어 주는 최신 무인 디지털 기술 집합체

?다양하게 자신을 꾸미고 효과를 넣을 수 있는 무인 사진관(스티커 출력)

?장노년 또한 재미있고 즐겁게 사진 촬영 가능

해피테이블

엑서하트

?여러명이서 즐길수 있는 다기능 게임기

?다함께 즐기면서 치매예방, 인지능력 향상 가능

?발로 밟고, 걷고, 간단히 뛰며 즐기는 운동형 게임기기로 장노년 전용 게임 환경 제공

스크린 파크골프

3D 엑스바디

?장노년 층에서 인기가 많은 실내 스크린 파크 골프로 기존의 골프보다 쉽고 빠르게 습득 가능

?3D로 체형을 촬영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알맞는 운동 처방으로 체형 교정

레이저 각인기

디딤

?한글 영어 등의 문구, 그림 등을 원하는 물품에 새기고 각인이 가능한 기기

?증강현실이 표시된 바닥을 발로 밟으면서 치매예방운동, 균형감각 증진 등 가능

│디지털 취약 계층의 스마트 기기 이용을 지원하는 디지털 안내사│

키오스크 설치, 어르신들이 많이 찾는 공원 등 주요 장소를 거점으로 순회

- 디지털 기기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쉽게 문의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가시성 높은 주황색 조끼를 착용 후 2인 1조로 현장에 배치

- 스마트폰, 교통 앱, 키오스크 등 생활밀착형 스마트 기기 이용 중점 지원

지속적인 보수 교육을 통해 디지털 안내사의 상담 및 지원 역량 강화



디지털정책관 │ 디지털정책과 │ 대표전화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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