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쪽방 주민 맞춤형 복지
쪽방주민은 식사, 따뜻한 목욕, 건강 유지 등 보통의 일상을 영위하는 것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음에 따라 생활 안정을 위한 보다 더 세밀한 맞춤형 복지가 필요 수요맞춤형 물품 지원 시스템인 온기창고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상생복지모델인 동행식당·동행목욕탕,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 등 다양한 쪽방 주민 복지 사업들은 쪽방 주민의 생활 안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정책 목적

쪽방주민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및 생활 안정 사업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쪽방주민의 사회복귀 도모

정책 개요

구분

온기창고

동행식당

동행목욕탕

우리동네

구강관리 센터

현황

4개소

51개소

8개소

2개소

지원

지역

서울역, 돈의동

(영등포·창신동 신규

예정)

창신동, 돈의동,

남대문로5가,

동자동, 영등포동

창신동, 돈의동,

남대문, 서울역,

영등포

창신동, 돈의동, 남대문, 서울역, 영등포

지원

내용

수요맞춤형

물품 보급

식사 제공

목욕 지원

치과 진료 지원

세부 내용

│쪽방 주민 수요 맞춤형 물품 배분 시스템 ‘온기 창고’│

기존 후원품 선착순·일률·줄서기 배부 관행을 주민 자존감 지키는 방식으로 개선

- 개인이 배정받은 적립금 한도 내에서 필요한 물품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가져가는 방식으로, 비좁은 쪽방을 고려해 내부에 냉동·냉장고를 갖춘 생필품 가게 개점
- 대기시간 단축(2시간→30분 이내) 및 장보기의 줄거움 등 주민 편의 증진 메뉴 직접 선택 및 식사 가능

후원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하여 주민 수요를 파악하여 후원자와 연결, 필요한 물품을 배분함으로써 주민의 만족도 상승

민간기업, 소상공인 등의 ‘온기 나눔’ 동참으로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

온기창고 현관

온기창고 내부

후원 감사 명패

│지역 내 상호 돌봄 관계를 형성하는 ‘동행식당·동행목욕탕’│

지속적인 이용 편의성 개선으로 쪽방 주민의 만족도 및 재이용률 확대

- ‘동행식당’은 하루 1끼를 전자급식카드를 사용해 지정된 식당 중 원하는 메뉴 직접 선택 및 식사 가능

- ‘동행목욕탕’은 월 2회 이용할 수 있는 목욕 이용권 활용

서비스 제공·수혜 과정에서 쪽방 주민과 사업주 간 자연스러운 상호 돌봄 형성

- 동행식당·동행목욕탕이 ‘이웃지킴이가게’로서 주민관계망의 중심지로 발전하여 안부 확인, 고독사 예방 등 긍정적인 사례 및 지역사회 통합효과 확인

│치과 진료 문턱을 낮춘 ‘우리동네 구강관리 센터’│

민관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운용체계 구축

- (돈의동) 서울시(기획), 우리금융미래재단(사업비 지원), 사단법인 행동하는의사회(진료봉사)

- (서울역) 서울시(운영), 우리금융미래재단(사업비 지원),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진료봉사)

무료치과진료실(주 3회) 및 예방 프로그램(월 2회)을 통한 구강 건강 지원

- 초진환자 검진·진료, 간단한 보철치료, 스케일링 및 치면세균막 관리 등

- 구강암 등 난이도 높은 치과 치료가 필요할 경우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연계하여 치료 지원

│폭염·한파 등 기상특보 시 쪽방 주민 안전 및 생활 지원 강화│

폭염 대비 쪽방촌 구간 내 쿨링포그 설치 및 가구별 이동형·창문형 에어컨 설치 지원

동행목욕탕을 활용한 야간 쉼터 ‘밤더위·추위 대피소’ 운영

- ­찜질방, 휴게실 등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겨울철 특별보호대책기간 중 목욕 및 야간 잠자리 제공
- ­밤추위 대피소 5개(종로권역 1, 서울역·남대문권역 3, 영등포권역1) 지정·운영



복지실 │ 자활지원과 │ 대표전화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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