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목적
지역경제 활력회복을 위해 골목상권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로컬자원과 연계하여 재미와 즐길거리가 있는 상권으로 육성
정책 개요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잠재성이 있는 골목상권 대상* 육성 추진
* 양재천길(서초), 장충단길(중구), 선유로운(영등포), 경춘선공릉숲길(노원) 등
- (환경개선) 보행거리, 경관조명, 포토존 등 머물고 싶은 상권으로 조성
- (이벤트·홍보) 상권 특화 요소를 반영한 이벤트 및 마케팅 추진
- (창업지원) 로컬크리에이터, 창업교육 등 활용 골목상권 창업 지원
글로벌 상권으로 도약 가능한 상권 대상** 강화 추진
** 서촌(종로), 이태원(용산), 신촌(서대문), 천호자전거거리(강동) 등
- (상권발굴) 상권별 비전 및 기본계획 수립 등
- (역량강화) 이해관계자 참여 상권협의체 구성 및 운영, 상인 역량강화 교육 등
세부 내용
│콘텐츠 개발 등 소프트웨어 개선│
상권별 인지도, 소비자 인식·수요를 고려하여 특색 있는 브랜딩 방향 설정
- 상권별 키워드, 스토리 등을 포함한 콘셉트 및 고유한 BI(Brand Identity) 요소 개발
장충단길 | 히스토리컬 시티 | 서울 대표 남산과 76년 전통의 태극당부터 족발, 냉면까지 장충동의 다양한 자산과 오랜시간 이곳을 지켜온 상인과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바로 역사되는 상권 |
선유로운 | 선(善), 여유로운 | 신선이 놀러 다닌다는 선유도의 자연환경과 여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으로서, 골목 곳곳에 공방, 펫 프리존, 생태교실 등을 통해 가족과 함께 반려동물에게도 친화적인 상권 |
양재천길 | 살롱 in 양재 | 예부터 어질고 재주있는 사람이 모인다는 양재천을 중심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고품격 상권 |
상권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로컬 바이브) 조성
- 골목상권별 역사와 이야기, 지역 인기 상품 체험 등 볼거리·즐길거리 제공
- 지역 내 상인들을 위한 공간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행사를 기획·운영하여 지역의 매력을 최대한 살리며, 동시에 방문객의 성향, 최신 문화까지 반영
장충단길 | 반반 사진관 |
| 장충단길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는 각종 사진 전시 및 인화 비스 제공 |
정성스런 일상 (구로구) | 공유 주방 | 로컬의 감성이 담긴 가족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공간 | |
살롱 in 양재 | 취향 도서관 | 클래식 음악이 흐르고 책과 와인이 있는 공간 |
│특색 있는 계절별 행사 등 마케팅 지원│
고유한 상권 브랜드, 주변 인프라 등 활용한 다채로운 시민 체험 행사 제공
o 2024 강남역 케미스트릿 페스티벌 (서초구) - 장소 : 강남역 9번출구 (강남대로 61길, 서초대로 75길) - 내용 : 맛·멋·미를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 추진 ? 맛(K-FOOD) - 서초형 옥토버페스트, 맥주 올림픽 ? 멋(K-POP) - 힙합댄스팀 공연, 무소음 디제잉 파티 ? 미(K-BEAUTY) - 서울뷰티위크 팝업스토어, 뷰티명사 특강, 판타지 메이크업 런웨이, 아이돌 메이크업 등 | |
o 2024 샤로수길 로컬 in스테이 페스티벌 (관악구) - 장소 : 샤로수길 상권 및 낙성대 제1노상 공영주차장 - 내용 : 바쁜 일상에서 벗어난 하루 쉼표 ? 로드 in 놀이터 ? 체험부스, 원데이클래스, 포토존 ? 로컬 in 오아시스 ? 로컬 플리마켓, 100인의 식탁 ? 다이닝 in 테라스 ? 감성적 조명 아래 이국적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축제거리(야장) | |
o 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노원구) - 장소 : 공릉역 ~ 동부아파트 삼거리 경춘선숲길 - 내용 : 상권 내 유명 브랜드 커피 시음, 커피재배국가 문화 체험 부스, WCC 세계커피대회 등 |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매력 있는 다양한 현장 이벤트, 상권 프로모션 등 진행
- 힙한 카페와 포토존이 많은 강남역·샤로수길 상권 대상으로 전문 사진작가가 촬영하고 결과물까지 소장할 수 있는 스냅투어 이벤트 개최
- 대시민 공모전(주제 : 골목상권에 담긴 특별한 순간)을 통해 방문객들이 주목하는 장점을 발굴하고, 선정된 콘텐츠(숏폼 영상, 수필 등)를 활용한 매력 공유
상권별 SNS 채널을 개설하여 이벤트 소식, 추천 코스 등 온라인 홍보 강화
│소상공인 대상 역량 교육 등 지원│
브랜딩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력 있는 상인 선발 및 전문가 코칭 제공
포럼 등을 통해 명소상권 사례 공유 및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전략 논의
-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 참여하는 로컬브랜드 강화상권 생태계 포럼(’22. 9.) 개최
상인회가 없던 상권(양재천길, 선유로운 등) 대상으로 조직 및 규약 정비 지원
│전통시장의 건축·디자인 혁신│
시장 특성을 유지하며 미래 변화를 만드는 단계적·장기적인 혁신 추진
- 시설낙후 및 유통환경 변화 등에 따른 미래 선도시장 모델 발굴
- 민간·공공부지를 연계·활용한 공간 조성을 시작으로 향후 단기 선도사업 등 추진
시장의 새로운 활력을 더하는 시장환경개선 및 전통시장 감성가로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