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로컬브랜드 상권 구축
골목상권은 지역의 고유한 역사·특성에 맞는 볼거리·먹거리 등 많은 매력이 존재하는 공간이지만, 유동 인구의 유입이 어려운 위치적 요인, 온라인 쇼핑의 성장, 코로나19 장기화 등에 따라 침체가 지속되는 어려운 상황임 이에, 매력 있는 로컬상권 육성 사업은 잠재력 있는 골목상권을 선정 후 각종 시설과 인프라, 콘텐츠 개발 등 상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특색 있는 골목브랜드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함

정책 목적

지역경제 활력회복을 위해 골목상권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로컬자원과 연계하여 재미와 즐길거리가 있는 상권으로 육성

정책 개요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잠재성이 있는 골목상권 대상* 육성 추진

* 양재천길(서초), 장충단길(중구), 선유로운(영등포), 경춘선공릉숲길(노원) 등

- (환경개선) 보행거리, 경관조명, 포토존 등 머물고 싶은 상권으로 조성

- (이벤트·홍보) 상권 특화 요소를 반영한 이벤트 및 마케팅 추진

- (창업지원) 로컬크리에이터, 창업교육 등 활용 골목상권 창업 지원

글로벌 상권으로 도약 가능한 상권 대상** 강화 추진

** 서촌(종로), 이태원(용산), 신촌(서대문), 천호자전거거리(강동) 등

- (상권발굴) 상권별 비전 및 기본계획 수립 등

- (역량강화) 이해관계자 참여 상권협의체 구성 및 운영, 상인 역량강화 교육 등

세부 내용

│콘텐츠 개발 등 소프트웨어 개선│

상권별 인지도, 소비자 인식·수요를 고려하여 특색 있는 브랜딩 방향 설정

- 상권별 키워드, 스토리 등을 포함한 콘셉트 및 고유한 BI(Brand Identity) 요소 개발

장충단길

히스토리컬 시티

서울 대표 남산과 76년 전통의 태극당부터 족발, 냉면까지 장충동의 다양한 자산과 오랜시간 이곳을 지켜온 상인과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바로 역사되는 상권

선유로운

선(善), 여유로운

신선이 놀러 다닌다는 선유도의 자연환경과 여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으로서,

골목 곳곳에 공방, 펫 프리존, 생태교실 등을 통해 가족과 함께 반려동물에게도 친화적인 상권

양재천길

살롱 in 양재

예부터 어질고 재주있는 사람이 모인다는 양재천을 중심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고품격 상권

상권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로컬 바이브) 조성

- 골목상권별 역사와 이야기, 지역 인기 상품 체험 등 볼거리·즐길거리 제공

- 지역 내 상인들을 위한 공간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행사를 기획·운영하여 지역의 매력을 최대한 살리며, 동시에 방문객의 성향, 최신 문화까지 반영

장충단길

반반 사진관

장충단길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는 각종 사진 전시 및 인화 비스 제공

정성스런

일상

(구로구)

공유 주방

로컬의 감성이 담긴 가족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공간

살롱 in

양재

취향 도서관

클래식 음악이 흐르고 책과 와인이 있는 공간

│특색 있는 계절별 행사 등 마케팅 지원│

고유한 상권 브랜드, 주변 인프라 등 활용한 다채로운 시민 체험 행사 제공

o 2024 강남역 케미스트릿 페스티벌 (서초구)

- 장소 : 강남역 9번출구 (강남대로 61, 서초대로 75)

- 내용 : ··미를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 추진

(K-FOOD) - 서초형 옥토버페스트, 맥주 올림픽

(K-POP) - 힙합댄스팀 공연, 무소음 디제잉 파티

(K-BEAUTY) - 서울뷰티위크 팝업스토어, 뷰티명사 특강, 판타지 메이크업 런웨이, 아이돌 메이크업 등

o 2024 샤로수길 로컬 in스테이 페스티벌 (관악구)

- 장소 : 샤로수길 상권 및 낙성대 제1노상 공영주차장

- 내용 : 바쁜 일상에서 벗어난 하루 쉼표

로드 in 놀이터 ? 체험부스, 원데이클래스, 포토존

로컬 in 오아시스 ? 로컬 플리마켓, 100인의 식탁

다이닝 in 테라스 ? 감성적 조명 아래 이국적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축제거리(야장)

o 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노원구)

- 장소 : 공릉역 ~ 동부아파트 삼거리 경춘선숲길

- 내용 : 상권 내 유명 브랜드 커피 시음, 커피재배국가 문화 체험 부스, WCC 세계커피대회 등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매력 있는 다양한 현장 이벤트, 상권 프로모션 등 진행

- 힙한 카페와 포토존이 많은 강남역·샤로수길 상권 대상으로 전문 사진작가가 촬영하고 결과물까지 소장할 수 있는 스냅투어 이벤트 개최

- 대시민 공모전(주제 : 골목상권에 담긴 특별한 순간)을 통해 방문객들이 주목하는 장점을 발굴하고, 선정된 콘텐츠(숏폼 영상, 수필 등)를 활용한 매력 공유

상권별 SNS 채널을 개설하여 이벤트 소식, 추천 코스 등 온라인 홍보 강화

│소상공인 대상 역량 교육 등 지원│

브랜딩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력 있는 상인 선발 및 전문가 코칭 제공

포럼 등을 통해 명소상권 사례 공유 및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전략 논의

-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 참여하는 로컬브랜드 강화상권 생태계 포럼(’22. 9.) 개최

상인회가 없던 상권(양재천길, 선유로운 등) 대상으로 조직 및 규약 정비 지원

│전통시장의 건축·디자인 혁신│

시장 특성을 유지하며 미래 변화를 만드는 단계적·장기적인 혁신 추진

- 시설낙후 및 유통환경 변화 등에 따른 미래 선도시장 모델 발굴

- 민간·공공부지를 연계·활용한 공간 조성을 시작으로 향후 단기 선도사업 등 추진

시장의 새로운 활력을 더하는 시장환경개선 및 전통시장 감성가로 조성



민생노동국 │ 상권활성화담당관, 미래공간기획관 │ 공공개발사업담당관 │ 대표전화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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