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도입 배경 및 목적
첨단교통 활용으로 새벽 통근자, 심야 퇴근자, 교통소외지역 거주민 등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 미래교통의 선제적 체험기회 제공
자율주행기술 기반 첨단교통서비스 제공을 통해 모빌리티 혁신 기반 체계 조성
버스기사 구인난, 택시 승차 거부 등의 문제를 자율주행기술로 해소
주요 연혁
(2021년)
-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발표(11월)
-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수립(12월)
(2022년)
- 상암 자율주행차 운행 개시(2월)
-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1월)
- 청와대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2월)
(2023년)
- 여의도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7월)
-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2월)
(2024년)
- K-자율주행 관광상품화→외국인 관광객 대상 탑승 지원(2월~)
- 아부다비 연례투자회의에서「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 발표(5월)
-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 도입 시범사업 계획 수립(7월)
- 상암 자율차 지구에서 국내 최초 무인 자율차 시범운행(하반기)
- 심야 자율주행택시 무료 운행 개시(9월)
-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1월)
세부 내용
│ 일상 속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암) 지하철역, 아파트·오피스 단지 등 지역 내 시민들의 효율적인 일상 이동 지원
- 정해진 운행구간 내 승객이 자유롭게 지정한 승·하차 지점에서만 정차
- 휠체어 탑승 가능한 자율차 운영으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및 약자동행 초석 마련
(강남) 복잡한 도심 속 승객 호출에 따라 스스로 경로를 찾는 심야 자율주행택시
- 스마트폰 앱(‘카카오T’)을 활용하여 누구나 간편하게 실시간 호출 후 이용 가능
(청와대) 청와대·경복궁 등 인근 관광지와 연계한 이동 편의 체감효과 상승
│소외 지역과 시간대를 달리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
(심야) 시민들의 늦은 귀갓길 안전을 위해 심야 시간대 이동을 지원하는 자율주행버스
-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왕복 운행
(새벽동행) 새벽 근로자를 위해 첫차보다 30분 일찍 출발하는 노선 운행
- 출근 수요가 높은 구간의 차량 혼잡을 완화하고, 새벽 시간대 운전자 수급 문제 해소에 기여
(교통약자동행) 교통약자·지역주민 첨단교통 수혜를 위한 교통소외지역 맞춤형 이동 서비스 (’25년 운행 예정)
- 노약자와 교통약자 이동이 많은 지역을 연결하며, 동대문구, 동작구, 서대문구부터 시범 도입 예정
![]() | ▶교통약자 자율주행버스(예시) |
<서울시 지구별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노선> | |
상암A02 | ![]() |
DMC역(한샘사옥앞) ~ 상암휴먼시아 아파트 ~ 상암초등학교 ~ 상암DMC홍보관 ~ 누리꿈스퀘어 ~ 월드컵파크5단지 ~ 상암DMC입구 ~ DMC첨단산업센터 ~ MBC ~ SBS.YTN ~ DMC역 | |
상암A21 | ![]() |
월드컵경기장역~구룡사거리~하늘공원로입구~난지천공원입구 ~하늘공원입구~월드컵파크4단지~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서울시 지구별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노선> | |||
강남 | ![]() | 청와대 A01 | ![]() |
강남구·서초구 일원 (봉은사로~ 개포로) | 경복궁역 ~ 청와대 ~ 민속박물관 ~ 경복궁역 순환 | ||
심야 A21 | ![]() | ||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 ~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 |||
새벽동행 A160 | ![]() | ||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혜화역~종로~여의도~영등포역 |
(동영상 링크)
(서울시 이동혁명) https://youtu.be/6htZgix2kwM?si=rl0VxoZaWzYSVXz5
(심야 자율주행버스) https://youtu.be/H_dEXz5q1zksi=9wiGv1gxpQPUH1Gn
(심야 자율주행택시) https://youtu.be/XOnmfFauKJEsi=sg1A4u2QKmTMgwqF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https://youtu.be/ES23DdUeF4ssi=tFOA0IbHM8TG79x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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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도입 배경 및 목적
첨단교통 활용으로 새벽 통근자, 심야 퇴근자, 교통소외지역 거주민 등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 미래교통의 선제적 체험기회 제공
자율주행기술 기반 첨단교통서비스 제공을 통해 모빌리티 혁신 기반 체계 조성
버스기사 구인난, 택시 승차 거부 등의 문제를 자율주행기술로 해소
주요 연혁
(2021년)
-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발표(11월)
-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수립(12월)
(2022년)
- 상암 자율주행차 운행 개시(2월)
-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1월)
- 청와대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2월)
(2023년)
- 여의도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7월)
-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2월)
(2024년)
- K-자율주행 관광상품화→외국인 관광객 대상 탑승 지원(2월~)
- 아부다비 연례투자회의에서「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 발표(5월)
-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 도입 시범사업 계획 수립(7월)
- 상암 자율차 지구에서 국내 최초 무인 자율차 시범운행(하반기)
- 심야 자율주행택시 무료 운행 개시(9월)
-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무료 운행 개시(11월)
세부 내용
│ 일상 속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암) 지하철역, 아파트·오피스 단지 등 지역 내 시민들의 효율적인 일상 이동 지원
- 정해진 운행구간 내 승객이 자유롭게 지정한 승·하차 지점에서만 정차
- 휠체어 탑승 가능한 자율차 운영으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및 약자동행 초석 마련
(강남) 복잡한 도심 속 승객 호출에 따라 스스로 경로를 찾는 심야 자율주행택시
- 스마트폰 앱(‘카카오T’)을 활용하여 누구나 간편하게 실시간 호출 후 이용 가능
(청와대) 청와대·경복궁 등 인근 관광지와 연계한 이동 편의 체감효과 상승
│소외 지역과 시간대를 달리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
(심야) 시민들의 늦은 귀갓길 안전을 위해 심야 이동 지원하는 자율주행버스
- 심야 시간대 이동이 많은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 밀집 노선 왕복 운행
(새벽동행) 새벽 근로자를 위해 첫차보다 30분 일찍 출발하는 자율주행버스
- 새벽 출근길 수요가 높은 구간의 차량 혼잡 완화 및 동 시간대 기사 수급 문제 극복
(교통약자동행) 교통약자·지역주민 첨단교통 수혜를 위한 교통소외지역 맞춤형 자율주행버스 (’25년 운행 예정)
- 교통소외지역 및 노약자 등 교통약자 이동이 빈번한 지역을 잇는 노선 운행 * 동대문구, 동작구, 서대문구 우선 운행 예정
![]() | ▶교통약자 자율주행버스(예시) |
<서울시 지구별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노선> | |
상암A02 | ![]() |
DMC역(한샘사옥앞) ~ 상암휴먼시아 아파트 ~ 상암초등학교 ~ 상암DMC홍보관 ~ 누리꿈스퀘어 ~ 월드컵파크5단지 ~ 상암DMC입구 ~ DMC첨단산업센터 ~ MBC ~ SBS.YTN ~ DMC역 | |
상암A21 | ![]() |
월드컵경기장역~구룡사거리~하늘공원로입구~난지천공원입구 ~하늘공원입구~월드컵파크4단지~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서울시 지구별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노선> | |||
강남 | ![]() | 청와대 A01 | ![]() |
강남구·서초구 일원 (봉은사로~ 개포로) | 경복궁역 ~ 청와대 ~ 민속박물관 ~ 경복궁역 순환 | ||
심야 A21 | ![]() | ||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 ~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 |||
새벽동행 A160 | ![]() | ||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혜화역~종로~여의도~영등포역 |
(동영상 링크)
(서울시 이동혁명) https://youtu.be/6htZgix2kwM?si=rl0VxoZaWzYSVXz5
(심야 자율주행버스) https://youtu.be/H_dEXz5q1zksi=9wiGv1gxpQPUH1Gn
(심야 자율주행택시) https://youtu.be/XOnmfFauKJEsi=sg1A4u2QKmTMgwqF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https://youtu.be/ES23DdUeF4ssi=tFOA0IbHM8TG79xh